반응형


청년내일채움공제, 2년이면 1600만원 3년이면 3000만원의 목돈이!


청년내일채움공제라는 제도를 아시나요? 저도 이 제도를 안 지는 한 반년정도가 된 것 같아요

하지만 2019년 제가 이 청년내일체움공제라는 제도를 알게 되었을 때 저는 회사를 다닌 지 3개월을

넘기는 바람에 아쉽게도 신청을 하지 못했어요 ㅠㅠ

2019년 제한사항에는 취업 후 3개월 이내에 신청하는 것으로 되어있었거든요


하지만! 2020년에는 법령이 바뀌었다는 것! 그리고 저도 이직한 상태라 이 제도에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어요

저도 제 스스로가 이 청년내일채움공제를 신청을 해야되서 같이 알아보도록 해요!



2020년 청년 내일채움공제는?


일단 정부에서 이야기하는 청년내일채움공제의 취지는 청년들이 장기근속의 목표를 분명히 세울 수 있게 하는 것과 목돈마련의 기회를 보다 쉽게 가지는 점

그리고 중소,중견기업들의 우수한 인재들이 금방 그만두지 않게 회사와 직원 서로간의 목표를 고취시켜주는게 정부의 취지에요






20년 전체 지원 인원은 13.2만명이고 2년형은 12.2만명 3년형은 1만명 인데 대부분의 지원자는 2년형 밖에 선택이 안됩니다 ㅠ

제가 알기로는 3년형이 인기가 많았지만 더 많은 청년들에게 혜택을 나누기 위하여 3년형 지원인원을 줄이고 2년 형의 지원인원을 늘리고 '뿌리산업'에 취업한 청년 및 기업만 3년형을 신청하게 바뀌었어요


신청기간은 위의 사진과 같은데 저는 10월 이후 입사를 하여서 2/1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하는 곳은 아래링크 고용노동부 사이트구요

https://www.work.go.kr/youngtomorrow/index.do 









일단 지원대상에 대해 간단히 요약하자면!


만 15~34세 이고 군필자는 복무기간에 따라 연령을 연동 적용하여 만 39세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일반인은 그냥 15~34세까지 되는구나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아요


그리고 고용보험이력이 12개월 이하여야 되고 3개월 이하의 단기 가입이력은 제외 될 수 있어요

만약 이력이 12개월을 넘겼더라도 실직기간이 6개월 이상이 되면 신청 가능하구요


3년형도 동일하고, 이직자 분들은 고용보험이력을 한번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고용보험이력 확인을 위한 설명도 포스팅하고 싶었는데

이력확인이 고용보험 사이트에서 지금 근로복지공단으로 이관이 되었다고 해요 

저도 시도를 해봤는데 22일부터 이관이 시작을해서 아직 제대로 확인이 안되는 것 같아요

이력확인이 되는대로 2020년 새로운 고용보험이력 확인도 포스팅할테니 기다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일단 근로복지공단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링크

(저는 크롬을 쓰는데 explorer를 써야 제대로 접속이 되고 아마 나중에 이력확인을 해야할

때도 익스플로러를 사용해야 될 것 같아요) 


http://total.kcomwel.or.kr/






자 청년내일채움공제가 어떻게 1600만원 혹은 3000만원이란 목돈을 받느냐에 대한 설명인데요

적금이랑 같은데 만기 시 정부 지원금이 붙는다고 생각하시면 편해요


신청한 청년 본인이 2년형은 2년간 매달 12만5천원 3년형은 16만 5천원을 납입하면

정부에서의 취업지원금 2년형은 900만원 3년형은 1800만원

기업에서는 2년형은 400만원 3년형은 600만원


이렇게 보면 기업은 괜히 저거 지원해준다고 했다가 2~3년뒤에 지원금이 많이 나가네?라고 생각해서

안해주는 기업이 있을까봐 저 기업의 지원금도 정부에서 지원을 해줍니다


2년시 채용유지지원금이 450만원이에요 (이중 400만원은 공제지원금) 그러니 기업에서는 50만원이 남는거죠

3년시 채용유지지원금은 670만원 (이중 600만원이 공제지원금) 3년시는 70만원이 남네요


그러니 기업에서는 이 청년내일채움공제를 신청한 직원들이 손해가 아닌거죠

하지만 이 제도를 잘 몰라서 신청을 못하는 청년들이 많다는 것 ㅠ 저도 그 중 하나였구요


자 마지막으로는 이 쳥년내일체움공제는 단 1번만 신청할 수 있다는 것 그러니 이직을 하더라도

해지를 하게되면 다시는 신청을 못한다고 해요 그러니 신청을 하게 되면 무조건 2년 3년은 무슨 일이 있더라도

버텨야 1600만원 3000만원이라는 목돈이 생기겠죠?


그리고 해지를 하더라도 달마다 냈던 납입금은 낸 만큼 돌려 받을 수 있으니 신청만 하면 손해를 보는 건 없을 것 같아요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도 꼭 한번 신청자격이 되는 지 알아보시고 지원인원이 마감이 되기전에 신청을 해서 목돈마련 할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