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독서는 아마 새해 들어 많은 분들이 다짐하는 목표 중 하나일 것입니다. 영어공부, 다이어트, 독서, 재테크 등 많은 사람들이 새해 들어 다짐하고 있는 것들이죠. 독서를 한다는 것은 책 한 권으로 다른 이의 인생을 간접경험해보는 것과 같습니다.

 

아무것도 아닌 듯해도 경험이 쌓이고 보는 시선이 달라지며 행동이 달라지고 마음가짐을 잡을 수 있습니다. 자기 계발서에서는 나의 성공을 위한 습관 개선을, 소설에서는 사랑, 추리, 판타지적 상상, 경제 서적에서는 재테크와 부동산 등 정말 다양한 종류의 카테고리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유튜브도 마찬가지의 카테고리와 정보들을 주지만 책에서는 좀 더 심화적인 정보를 주고 있죠. 사람들이 독서가 '중요하다'라고 생각하는 것들은 우리가 해왔던 교육들 그리고 자기 자신의 판단으로 동감할 것입니다.

독서의 중요성

독서가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정신적, 감정적, 심리적으로 성장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독서를 한다는 것은 새로운 것을 배우고 내가 생각하지 못한 아이디어를 얻고 그것들을 탐구할 수 있고, 책을 읽으면서 지식의 향상과 두뇌회전이 됩니다.

 

하지만 독서의 중요성은 이러한 내용에만 한정되지 않고, 더욱더 많은 이유로 독서를 하는 것이 얼마나 유익한지 알 수 있으실 것입니다. 몇 가지 독서의 중요성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자신을 돌아보게 된다

 

책을 읽음으로써 새로운 차원의 생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책을 읽으면 자연스레 나 자신이 주인공이 되어 주인공의 감정, 경험 및 인물들을 나 자신과 연관시킵니다. 이러한 것들은 우리의 독서를 조금 더 집중하여 몰두하게 할 뿐 아니라 내가 겪지 못했던 나의 삶에서 어떻게 반응하고 느낄지 겪게 해 줄 것입니다.

 

2. 작가의 인생의 경험을 통해 경험치를 얻는 것

 

책은 많은 생각과 이야기들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책은 하루 이틀 만에 쓰이지 않습니다. 작가는 한 권의 책을 만들기 위해 엄청난 노력과 지식들을 동원합니다. 하지만 독자로서 우리들은 책 한 권을 1~2주일 만에 읽을 수도 하루 만에 읽을 수도 있게 되어 수년간의 작가의 경험을 짧은 시간 안에 경험할 수 있습니다.

 

3.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유튜브 같은 영상 콘텐츠는 짧은 시간 안에 많은 정보들을 내포하고 있고 이러한 것들은 현재 인터넷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 크나큰 축복이지만 큰 단점도 있습니다.

 

현재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들의 대부분은 웹서핑, 메신저, 유튜브 및 유머와 연예 기사 같은 것들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은 짧은 콘텐츠들로 우리의 뇌를 긴 글을 읽는데 방해를 주는 요소이고 집중력을 저하시키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독서는 집중력을 향상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습관 중 하나입니다. 긴 글들을 읽으면서 두뇌는 계속 돌아가게 되고 우리의 두뇌를 단련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동기부여에 있어 최고의 습관

 

2011년쯤 군대에 복무하고 있을 때 저는 '리딩으로 리딩하라'라는 책을 읽었습니다. 현재는 아닌 것 같지만 이 당시 자기 계발서는 엄청난 유행 중 하나였습니다.

 

이 책이 지금은 가물가물하지만 독서가 왜 중요한지 독서를 하면서 얻을 수 있는 게 무엇인지 그리고 독서로 인해 인생이 어떻게 바뀔지에 대해서 정말 잘 설명해줘서 몰입도 있게 읽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고전을 읽는 것을 매우 강조했다고 아직까지 생각이 들지만 저는 고전과는 친숙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논어'를 읽고 겸손함과 내 행동을 반성했고 이러한 것들이 쌓여 지금의 내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제가 인생을 많이 산 것은 아니지만 삶이란 까다롭고 때때로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 순간들이 많습니다. 이럴 때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약간의 동기부여와 올바른 방향성으로 향할 수 있는 포인트들인 것 같습니다.

 

이러한 포인트가 필요할 때 영감을 주는 책 한 권을 읽으면 생각 방식이 바뀌고 희망과 동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5. 상상력과 창의력 향상에 도움

 

저는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타나토노트'를 읽고 정말 깜짝 놀랐었습니다. 어떻게 이런 생각과 상상을 했을까 하며 정말 이 책을 몰입하면서 읽었었고 이 시리즈물 '타나토 노트''천사들의 제국'을 도서관에 빌려서 순식간에 읽고 '신'이라는 책이 출판되고 전권이 나올 때까지 기다렸다가 6권 세트로 구매까지 했었습니다.

 

죽음에 대한 탐험이라는 것은 정말 생각해보지 못했던 주제였고 그 어려운 주제를 재미있게 풀어나가는 작가의 역량에 팬이 되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저는 이러한 타인의 상상력이 내게도 좋은 상상력과 창의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나쁜 독서 습관

독서를 할 때 피해야 할 습관들이 있습니다.

 

1. 어두운 곳에서 독서를 하는 것

어두운 곳에서 책을 읽는 것은 나쁜 습관 중 하나입니다. 어두운 거리를 걷는 것이 어려운 것처럼 책을 읽을 때 조명이 어두우면 문장을 읽기 어렵게 되고 내용을 잘못 이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직사광선, 스탠드 조명이 책 페이지 위쪽에 떨어지게 되면 단어나 문장을 놓치지 않게 되고 자료를 좀 더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좋은 조명 밝기는 눈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어 눈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결말부터 보는 것

 

책을 읽기 시작한 직 후 결말을 바로 보는 것은 나쁜 습관 중 하나입니다. 추리소설의 경우 흐름에 따라 미스터리한 사건들을 풀어가는 그 스릴을 놓치게 되고, 결말을 알게 되면 추리소설을 읽어야 할 이유가 전혀 없는 것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이러한 습관들을 고치려면 책을 읽으면서 머릿속으로 사건에 대한 추리를 직접 하고 예측하는 것입니다. 그러고 나면 끝에 도달했을 때 내가 예상한 것과 맞으면 몰입감이 더욱 오면서 집중력을 향상할 것입니다.

 

3. 의미 없는 페이지 넘기기

 

책을 읽었다는 것에 의의를 두기 위해 그저 페이지를 넘기는 것은 나쁜 습관입니다.

 

아마 어렸을 적 강제로 책을 읽게 시키면 이러한 습관을 가지게 될 확률이 큰데 이러한 것들은 독서의 의미를 없앨 뿐 아니라 작가가 적어 놓은 중요한 것들을 알지 못할 것입니다.

 

이러한 습관들을 극복하려면 그냥 페이지를 넘긴다는 생각이 들었을 때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책을 읽는다는 것은 왜 좋은 습관일까?

독서의 중요성 파트에서 강조했듯 독서는 인생에 있어 좋은 습관이고 사람이 가질 수 있는 최고의 습관 중 하나일 것 같습니다.

 

독서를 함에 자신감을 키울 수 있고 스트레스를 줄이며 기분을 좋게 만들 수 있습니다. 독서를 습관으로 만들면 적은 돈으로 많은 것들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독서를 함에 있어서 얻을 수 있는 것들은 지식을 얻기 쉽다, 문장을 이해하고 말을 조리 있게 할 수 있게 된다, 상상의 나래를 펼쳐 우주에도, 판타지 세계에도 갈 수 있는 상상력과 창의력을 얻을 수 있다,지루함을 달래준 다와 같은 좋은 점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독서를 좋아하시지 않는 분이라면, 지금도 시작하기에 늦지 않았습니다. 하루에 5~10페이지씩 읽다 보면 한 달에 1권을 읽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같이 도전해봅시다.

 

추가로 독서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은 독서를 할 수도 있고 안할수도 있지만 독서를 할 때에 깨닫지 못한다면 독서를 안 하는 것과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생각을 하며 독서를 하고 영감을 얻어 나 자신을 바꾸어 이 글을 읽는 여러분 모두 성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