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반갑습니다^^ 오늘은 산후도우미 정보지원 신청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출산 시 가장 걱정되는 부분은 무엇일까요? 제가 생각할 때 산모와 아기의 건강관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산모와 신생아의 건강을 관리하기 위해 복지로 사이트를 이용해 가정방문 서비스를 지원하고 이를 통해 출산한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지원제도를 내놨습니다.

 

그게 바로 산후도우미 정부지원 정책인데요. 요새와 같은 저출산 시대에 딱 맞는 정책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출산과 산후조리에도 큰돈이 들어가는 만큼 정부에서 산모를 위한 산후조리 지원은 정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자 이제 산후도우미 정부지원(산모, 신상아 건강관리)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산후도우미 정부지원 신청

앞서 말씀드렸듯 산후도우미 정부지원은 산모와 신생아의 건강관리를 위한 가정방문서비스입니다.

 

지원대상

 

- 국내에 주민등록 or 외국인 등록을 둔 출산가정으로 부부가 모두 외국인 일시 국내 체류자격 비자가 있는 경우에 따라 지원대상이 됩니다.

 

선정기준

- 산모 및 배우자의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합산액 기준 중위소득 금액의 출산가정

*소득기준 초과하더라도 특수가정에 대해서 지방자치단체별 예외지원 가능보건소 문의 )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에 따른 중위소득 100% 판정기준

산후도우미 정부지원 선정기준에는 소득기준 중위소득100% 가정에 한해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제가 첨부한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표를 잘 확인하시고 중위소득에 들어가는지 확인하시고 혹 넘는다 하시더라도

관할 보건소에 전화 문의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온라인 신청 불가한 산모

-외국국적의 가구원이 있는 경우

-산모 or배우자가 가구원이 아닌 다른 사람의 피부양자로 되어있는 경우

- 19세 이상의 가구원 중 공인인증서가 없는 경우

-배우자가 없는 산모의 경우

 

산후도우미 정부지원 신청방법

자 이제 복지로에서 산후도우미 정부지원 신청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앞서서 산후도우미 정부지원의 신청기간은 출산예정일 40일 전부터 출산일로부터 30일까지 가능하니 이 날짜를 잘 살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1. 복지로 온라인 홈페이지에 들어간다. (http://www.bokjiro.go.kr/nwel/bokjiroMain.do)

 

 

2. 메인 페이지 중단에 있는 온라인 신청을 누른다.

4. 산후도우미 정부지원 관련 안내 내용 하단에 있는 복지서비스 신청하기를 누른다.

5. 신청절차에 따라 가족사항 기재후 바우처카드 발급 신청하고 신청하기를 누른다.

위와 같이 온라인 신청절차는 진행되는데 제가 앞서 말했듯 온라인 신청이 불가한 산모의 경우 관할 보건소에 가서 방문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요새와 같은 코로나 19 시대에 온라인 신청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꼭 보건소에 전화하셔서 문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산후도우미 정부지원 지원기간

 

단태아와 쌍태아의 출산순위에 따라 최소 5일에서 최장 25일까지 산후도우미 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받으신 바우처의 금액에 따라 1일로 치는데 제가 첨부해드린 표를 보시고 대략적인 산후도우미 정부지원 서비스 기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출산일로부터 60일이 경과되면 바우처 자격이 소면 되는데 미숙아나 선천성 이상아 출산과 같은 경우 퇴원일로부터60일 이내 출산일로부터 120일 이내여야 합니다.

 오늘은 산후도우미 정부지원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이를 낳는다는 것은 정말 경제적인 부담도 가중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요즘 신생 부부들이 아이를 가지기를 꺼려하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이와 같이 정부에서는 산모를 위한 지원정책을 계속해서 내놓고 있으니 산후도무이 정부지원 서비스를 잘 확인하시고 신청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