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리가 일반적으로 쓰는 이미지 파일의 형식은 JPG, JPEG, PNG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이 파일 형식은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애플에서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는 말씀드린 3가지 형식 대신 HEIF이미지 형식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저도 사진을 찍고 컴퓨터로 파일을 전송하니 HEIC파일이어서 사용할 수 없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일할 때 급해서 카카오톡으로 파일을 전송하고 하나하나씩 받고 조금 귀찮은 경험이 있는데, 제가 알아낸 카카오톡으로 사진 전송하는 방법 대신 HEIC를 JPG나 PNG 같은 일반 이미지 형식 파일로 바꾸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반적인 이미지 파일 형식인 JPG, JPEG, PNG 파일에 대해서

간단히 이 3가지 형식에 대해서 설명드리면 JPG 우리가 제이피지 파일로 불리는 이 형식은 제이펙이라고 여담으로 J=자연 P=풍화 G=그래픽으로 디지털 풍화를 놀리는 용도로 JPG파일을 이야기하고 있죠.

 

JPG랑 JPEG 차이점은 없다고 보시면 되고 JPEG 파일을 JPG로 변환하고 싶으시면 우클릭 후 형식 이름에서 E글자를 빼면 됩니다.

 

PNG 파일은 무손실 압축 포맷으로 32비트 트루 컬러를 표현할 수 있는 형식입니다. 저는 대학시절 포토샵을 정말 간단하게나마 배웠었는데 포토샵에 사용할 파일은 웬만하면 PNG로 저장한 것 같습니다.

 

이유는 JPG파일 형식에서는 불투명도를 조절할 수 없지만 PNG에서는 그림파일에 합성을 하기 위한 불투명도를 지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근데 일반인 입장으로서는 JPG나 PNG나 큰 차이가 없으니 편한 대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애플이 선택한 이미지 확장 형식. HEIF 이미지 형식 파일이란?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HEIC파일은 저희에게 익숙한 이미지 형식이 아니죠 HEIC는 17년 9월에 새로 채택된 애플의 새 이미지 형식 파일입니다 영문으로는 High Efficiency Image File Format으로 HEIF 혹은 HEIC로 나뉘고 있습니다.

 

이 파일의 장점은 일반적인 이미지 파일 형식의 용량보다 더 효율적인 압축으로 적은 용량으로 저장이 가능하고 평균적으로 JPEG 파일과 비슷한 용량의 이미지 파일이라면 조금 더 좋은 품질과 세부적인 사항들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 HEIF를 사용해서 연속 사진 캡처 또한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HEIC는 무엇일까?

HEIC는 오디오 녹음이 되는 컨테이너 형식의 이미지 파일입니다. 예를 들어 라이브 포토를 사용해서 사진을 찍으면 사진이 약 1~2초간 움직이는 일명 라이브 사진이 됩니다. 여기에 오디오까지 녹음이 되면 그 파일이 HEIC파일인 것이죠.

HEIC, HEIF파일을 일반적인 형식인 JPG나 PNG 파일로 변환하는 방법

애플의 HEIF파일 형식은 효율적인 파일 관리로 정말 장점이 많은 이미지 형식이지만 윈도우즈나 안드로이드 같은 비 애플 쪽 기기에서는 파일을 확인하거나 업로드하기에 조금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이나 많은 애플의 사용자들이 변환 방법을 찾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1. HEICtoJPEG

 

제일 간단한 HEIC 파일 형식 변환하는 방법은 다운로드도 필요 없고 그냥 웹사이트에 들어가서 파일만 업로드하면 변환해주는 HEICtoJPEG 사이트입니다. 구글에 Heic to jpg를 쓰셔도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최대 50장의 사진을 변환할 수 있고 실행파일을 다운로드하지 않아도 가능하기 때문에 급하거나 몇 장 안 되는 파일을 변환하려면 가장 좋은 선택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2. iMazing HEIC 변환기

 

제가 주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실행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해야 된다는 점이 있지만 빠르고 간편하고 위치까지 지정할 수 있어서 웹사이트에 들어가서 변환하는 것보다 조금 더 안정적이게 대량으로 변환할 수 있어서 주로 사용하는 편입니다.

 

iMazing 다운로드 사이트 https://imazing.com/download 들어가셔서 Windows를 사용하시는 분은 PC용 다운로드 버튼을, Mac을 사용하시는 분은 Mac용을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다른 방법도 추가로 있겠지만 저는 위의 2가지 방법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일 간편하고 쉬운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HEIC 형식이 Windows나 안드로이드에서 주류 파일이 될 확률은 없기 때문에 변환하실 일이 있으시면 제가 말씀드린 방법대로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