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반갑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돌반지 1돈 가격이 얼마인지 한번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요즘 경제적 여파로 금시세가 많이 오른 만큼 돌반지또한 가격이 많이 오른 것 같습니다.

 

돌잔치를 할때 우리는 보통 돌반지를 주는데요. 1돈 가격이 높아지다보니 반돈 돌반지도 주는경우도 있습니다.

자 이제 돌반지 1돈 가격이 얼마인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돌반지 1돈가격과 금시세

사실 금은 안전자산입니다. 그래서 경제적 위기가 찾아올때 금시세가 오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현재 금시세는 1돈당 276760원입니다. 1돈은 3.75그램이고, 1그램당 73천원꼴인데요.

 

돌반지의 경우에는 세공또한 들어가다보니 이것보다 조금 금액이 높아집니다.

 

제가 얼마전에 친한친구 돌잔치가 있어서 금은방에 갔더니 실 구매가격은 돌반지 1돈가격이 대략 32만원정도 하더라구요.

사실 어렸을 적 돌반지 1돈 가격에 비하면 너무 비싼편이긴 하죠.. 그래서 많은 분들이 반돈 돌반지를 구매하시는 것 같습니다.

 

돌반지 1돈 가격 - 돌반지를 왜 선물하게 되었는가?

여러분은 우리나라에서 가지고 있는 금의 50%가 돌반지라는 것을 알고계신가요?

예로부터 돌반지는 태어난 아기의 건강을 기원하기 위하여 또 음양오행의 조화를 위해서 선물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과거에는 아기들이 제대로 성장하지 못하거나 죽는 이유가 땅 그러니까 한자로 토의 기운이 약해서 죽는다고 믿었는데요.

 

그래서 금의 기운을 가진 돌반지를 선물하여 태어난 아기가 건강하게 성장하는 것을 기원하기 위해서 돌반지를 선물했다고 합니다.

 

이게 역사가 쌓이면서 우리나라 문화의 고유 전통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예전에는 돌반지 1돈 가격도 대략 12~14만원정도여서 부담이 없었기도 했는데요.

 

요즘은 30만원이 넘어가니 솔직히 돌잔치 가는 것도 여간 부담이 아닌가 싶습니다.

 

돌반지 1돈 가격 대체방법!

돌반지 1돈 가격이 너무 높다보니, 대체방법으로 반돈 돌반지 대략 16~17만원정도 하는 것을 선물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저 같은 경우 회사 동료의 경우 24k 1g 돌반지를 선물하기도 합니다.

대략적으로 7~8만원정도 하던 걸로 기억하는데요. 나름 괜찮은 예의 표현인 것 같습니다.

 

한돈이 너무 비싸기 때문에 제가 앞서 말씀드린 아기의 금의 기운을 보충하는 돌반지의 의미를 살릴 수 있는 방법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렇게 돌반지를 선물할수도 있지만, 다른 방법으로는 금수저를 선물하기도 하는데요.

 

요즘 우리 금수저 금수저 많이 하는데 건강과 부자되라는 느낌으로 반돈 금수저 선물도 받는 가족들에게는 정말 좋은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마무리

저도 어렸을적 돌반지를 받았겠지만, 뭐 부모님이 알아서 처리하셨을 것 같습니다. 돌반지는 아기들의 건강과 미래를 기원하는 문화인만큼 너무 부담 안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요즘같이 코로나19로 인해 돌잔치가기가 조금 두렵기도 하긴해서, 저도 어쩔 수 없을때는 그냥 돈만 보내고 마는 경우도 있네요.

여러분도 돌반지 1돈 가격이 너무 부담스럽다 하시면 제가 말씀드린 대체방법을 한번 생각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