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무더운 여름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태풍이 올라오고 있어서 바람 때문에 괜찮지만 에어컨 없이 여름을 나기 정말 힘든데요.

 

여름하면 에어컨과 선풍기입니다. 하지만 에어컨을 너무 자주 쎄면 냉방병에 걸린다는 사실 아시나요? 더위가 너무 심하다보니 냉방병 증상으로 감기가 걸린 것 같다고 느끼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또 혹시 감기에 걸리게 된다면 요즘같은 시국에는 코로나로 의심받을수도 있고 말이죠.

 

자 이번 포스팅에서는 냉방병 증상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냉방병이란 무엇인가?

우선 냉방병은 문자그대로 냉방으로 인해서 발생되는 병이라고 다들 아실 것 같습니다. 또 에어컨을 자주 쐬면 생기는 거 아냐?라고 알고 계실 것 같습니다.

 

일단 맞습니다. 냉방병은 냉방기기 에어컨에 노출이 너무 되면 발생되는 여름감기라고도 볼 수 있는데요. 사실 감기에도 여러가지 증상이 있는만큼 냉방병에도 다양한 증상들이 보여줍니다.

요즘은 에어컨을 통해 냉방병에 자주걸리지만, 예전의 근대시대의 경우 동굴이나 추운 산 속에 살던 조상들도 자주 걸리던 게 냉방병이라고 합니다. 

 

냉방병의 원인은 무엇?

냉방병의 기본적인 원인은 극심한 온도차로 인한 신진대사의 저하와 에어컨을 틀었을 경우 환기가 덜 된다는 점에 있어서 실내의 바이러스와 오염물질을 꼽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선풍기를 주로 사용하시던 분이라면 갑자기 에어컨을 쐬게되면 두통이 오면서 냉방병 초기증상을 보이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어르신 분들은 에어컨 바람을 싫어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냉방병 증상?

자 이제 냉방병의 증상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냉방병 증상은 거의 감기랑 비슷하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우선적으로

 

1. 콧물과 재채기 인후통증상이 발생된다.

 

2. 갑작스러운 온도변화로 두통이 생기고 어지러운 증상이 생긴다.

 

3. 손발이 붓는 증상과 함께 몸살증상이 찾아온다.

 

4. 소화불량 및 복부통증이 동반된다.

 

5. 설사가 생긴다.

 

이렇게 5가지를 냉방병 증상의 대표적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냉방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냉방병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우선 에어컨 온도 설정을 적절한 실내온도로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실내 적정온도는 24~27도 사이인데요. 여름 같은 경우 외부 온도가 보통 32도가 되기때문에 너무 급격한 온도차이보다는 5~6도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에어컨을 가동할때 우리는 환기를 잘 하지 않는 경향이 있는데요. 시간마다 환기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면역력 향상을 위해 가벼운 운동과 스트레칭으로 몸의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것도 냉방병 증상 예방을 위해 좋습니다.

 

마무리

사실 냉방병은 우리나라에만 통용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해외에서는 감기증상으로 보기도 하는데요. 이 냉방병이란 말은 에어컨으로 인한 급격한 냉방이 문제이기 때문에 치료또한 감기와 비슷합니다.

 

냉방병 증상이 보이게 된다면 최대한 휴식을 취하거나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요즘은 코로나19때문에 조그만 감기증상이 보이더라도 최대한 병원가서 코로나 검사를 받고 자가격리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